노르웨이의 스타일리시한 수도와 그림처럼 아름다운 도시를 연결하는 496km의 39개 역 오슬로-베르겐 철도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기차 여행 중 하나입니다.
쌀쌀한 11월 아침, 나는 베르겐행 기차를 탔습니다.
나는 10년 넘게 노르웨이를 탐험해왔고, 눈을 크게 뜨고 첫 여행을 떠난 이후 적어도 12번은 돌아왔습니다. 나는 노르웨이 본토의 최북단 지점(Knivskjelodden)과 최남단 지점(Lindesnes Fyr, 내 선글라스가 머리에서 떨어져 나가 강풍을 타고 바다로 나간 곳)에 다녀왔습니다. 나는 고래와 바다코끼리를 본 적이 있어요. 나는 스발바르 제도의 빙하를 횡단하는 하이킹을 했고, 크리스티안산드에 있는 이 나라의 유일한 야자수 아래에 섰습니다. 그리고 저는 겨울에는 북극광을 관찰했고, 여름에는 백야 아래에서 파티를 즐겼습니다.
그러나 모든 이해를 돕기 위한 이유로 나는 이전에 오슬로-베르겐 철도를 여행한 적이 없었습니다 . 생각하면 할수록 이게 낯선 것 같았다. 결국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기차 여행 중 하나로 정기적으로 선정됩니다. 시간이 흘렀습니다. 심지어 오래 전에 기한이 지났습니다.
나는 연구를 했다. 예를 들어, 나는 11월의 짧은 날에 매일 5개의 출발 시간 중 하나인 08:25만이 낮 시간 동안 6시간 30분, 496km의 여행을 완료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나는 또한 최고의 전망을 얻기 위해 기차 왼쪽(베르겐에서 여행하는 경우 오른쪽)의 창가 좌석을 예약할 만큼 충분히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차가 승강장에서 출발했을 때, 나는 지금까지 깨닫지도 못한 채 아주 오랫동안 이 순간을 기다려 왔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처음에는 앞으로 펼쳐질 드라마를 암시할 만한 내용이 전혀 없었다. 기차가 도심에서 멀어지자 오슬로피요르드(Oslofjord)의 유람선이 잠깐 눈에 들어왔습니다. 언덕을 오르는 우아한 목조 주택; 탐험과 바이킹의 과거에 대한 장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박물관이 있는 Bygdøy 에 표지판이 있습니다 . 애스커(Asker)와 산드비카(Sandvika)를 지나 빠른 속도로 기차는 피요르드를 건너 급성장하는 통근 도시인 드람멘을 지나 서둘러 달렸습니다.
Drammen의 서쪽에서 멀지 않은 곳에 선로가 북쪽으로 향했습니다. 이 트랙은 방향 변화가 거의 감지되지 않을 정도로 전문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한 순간 우리는 서쪽으로 여행하고 다음에는 북쪽으로 향했고 변화를 알리는 것은 풍경 자체에 맡겨졌습니다. 갑자기 언덕이 더 높아졌고 깨끗한 고산 초원과 소나무로 덮인 산기슭이 깊은 계곡을 따라 확장되었습니다. 작은 마을과 절벽에 달라붙어 있는 고독한 농가가 즐비합니다.
변화는 점차 찾아왔다. 속도가 느려지는 기차는 고도가 미묘하게 높아짐을 암시했습니다. 우리는 아름다운 피요르드 해안 옆 계곡으로 들어갔습니다. 우리가 떠났을 때 그곳은 계곡 바닥보다 높은 고개 건너편에 있었습니다. 우리가 시작한 곳을 되돌아보면 모든 것이 끔찍할 정도로 아래로 멀리 떨어져 보였습니다.
그러다가 아무런 경고도 없이 터널을 빠져나와 광활한 산악 고원인 하르당에르비다의 높은 눈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저는 처음으로 이 길을 여행하는 사람들의 얼굴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라고 Jørgen Johansen이 말했습니다. Johansen은 30년 넘게 노르웨이 철도 당국을 위해 이 노선에서 일해 왔습니다. "저는 경치가 질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사람들의 얼굴에 떠오른 경이로움의 표정입니다."
이제 기차가 유럽 최대의 고지대(하르당에르비다(Hardangervidda)) 정상에 오르게 되면서 약 6,500평방 킬로미터에 달하고 평균 고도는 해발 1km 이상으로 여행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처음으로 이것이 북유럽에서 가장 높은 본선 철도이자 공학의 경이로움이라는 사실이 사실로 들렸습니다.
대륙 북쪽에서 가장 오래된 지질 구조 중 하나인 하르당에르비다와 그 계곡 및 등고선은 바다를 향해 얼음 황무지에서 흘러내린 빙하에 의해 수천 년에 걸쳐 형성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음의 무게와 거침없는 시간의 흐름으로 인해 수천 년이 걸렸던 일을 노르웨이의 철도 및 도로 건설업자들은 수십 년 만에 성취했습니다.
현재는 베르겐선(Bergen Line)이라고도 불리는 베르겐스바넨이 1872년에 처음 조사되었을 때 노르웨이는 더욱 번영하는 유럽의 가난한 전초기지였습니다. 나라를 변화시킬 석유의 발견은 아직 거의 100년이나 남았습니다. 당시에는 돈이 어디서 나오는지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었고, 잘못된 시작도 많았습니다. 당시 정어리와 청어의 수출로 인해 노르웨이의 국가 예산이 유지되었으며, 이 정도 규모의 기반 시설 프로젝트를 위한 예산이 많이 남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사는 1875년에 시작되었습니다. 1909년에 완공되었으며 39개의 역(일부는 지역 열차 전용이며 도시 간 서비스는 21개에 정차함)이 가장 험난한 풍경을 가로지르는 구불구불한 길로 연결되었습니다. 당신은 상상할 수있다. 하르당에르비다는 사람이 살기 힘든 곳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날씨의 변덕스러운 변화는 노선 건설자들이 직면한 많은 어려움 중 하나일 뿐입니다. 철도를 건설하고 가능한 가장 직접적인 경로를 찾기 위해 그들은 180개의 터널을 건설했습니다. 이는 선로 2.75km당 터널 1개입니다.
"오슬로-베르겐 철도는 매우 노르웨이적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노르웨이 교통 역사가인 Lisbeth Nielsen이 나중에 베르겐에서 나에게 말했습니다. "노르웨이를 여행할 때 항상 방해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산이나 피요르드가 우리를 멈추게 한다면 우리는 아무데도 갈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불가능해 보이는 터널과 도로, 철도를 건설했습니다. 그것이 일부입니다. 우리를 노르웨이인으로 만드는 것."
우리가 여행의 중간 지점인 고도 794m의 Geilo 스키 마을에 도착했을 때 우리가 여행한 세계는 이전과 전혀 닮지 않았습니다. 깊은 눈이 풍경을 뒤덮었고 크로스컨트리 스키어들은 기차에서 내려 플랫폼을 벗어나 언덕 위로 스키를 탔습니다. 우스타오세트(990m)와 시골 통나무집으로 둘러싸인 얼음 호수 위로 순록의 뿔이 날카로운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실루엣으로 서 있었습니다. 노르웨이 최대의 야생 순록 떼는 10,000마리에 달하며 여전히 하르당에르비다 전역을 자유롭게 돌아다닙니다. 해발 1,222m에 있는 노선에서 가장 높은 역인 핀세(Finse)에서는 두꺼운 겨울 장비를 착용한 일단의 등산객들이 기차에 탔습니다. 여전히 얼음이 턱수염과 부츠에 달라붙어 있었습니다.
요한센은 "이 여행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것이 드라마입니다. 여기 Hardangervidda의 마차는 항상 조용합니다."
그의 말이 옳았습니다. 아무도 말을 하지 않았고, 아나운서가 침묵을 깨고 우리가 뮈르달에 곧 도착할 것이라고 알렸을 때 갑자기 들려오는 인간의 목소리에 움찔한 사람은 나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뮈르달 역(867m)에는 지구상에서 가장 가파른 철도 중 하나인 지선에 기차가 기다리고 있었다. Myrdal에서 Flåm까지, Sognefjord의 안쪽 팔인 Aurlandsfjord 기슭 아래로, 트랙은 20개의 터널을 통해 구불구불하고 다이빙하며 단 20km 만에 고도 866m를 잃고 경사도 1:18로 떨어집니다. 노르웨이 기차가 갈 수 없는 곳은 없는 것 같았습니다.
하르당에르비다로의 등반이 점진적인 것처럼 보였다면, 보스(Voss) 마을로의 하강은 너무 빨리 일어났습니다. 눈이 얇아졌습니다. 지구가 녹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강, 호수, 그리고 피요르드는 맑고 푸른색이었습니다. 여기에 또 다른 노르웨이가 있었는데, 트랙이 피요르드를 잇달아 껴안고 있는 곳이었습니다. 우리가 몇 시간 전에 오슬로를 떠난 이후로 트랙은 험난한 지형을 정복하고 그에 굴복했습니다. 이 마지막 피요르드 쪽 구불구불한 여정보다 더 즐거운 시간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베르겐. 기차는 이 우아한 도시의 일곱 언덕과 일곱 피요르드 사이를 왕복했습니다. 하얗게 칠해진 목조 건물이 도심 위의 언덕에 올랐고, 단풍이 도시를 황금빛으로 물들여 장엄하고 벽화가 그려진 기차역까지 이어졌습니다. 그것은 놀라운 여행의 적절한 끝이었고 도착의 설렘 속에서 나는 마치 처음으로 노르웨이를 본 것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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