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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문화

일본이 좋아하는 슬로모션 열차

by papanara 2023. 11. 13.

일본인은 초고속 열차에 푹 빠져 있지만, 그렇게 빠르지 않은 열차에도 마찬가지로 매료됩니다.

본에서는 창의성과 호기심 사이의 경계가 매우 명확하며 그날 아침 8시 49분에 제가 탄 기차는 연착되었습니다. 일본 표준에 따르면 실시간으로 3분 정도 늦습니다. 터무니없게 들리겠지만, 그러한 불편함은 일본과 같이 태엽장치로 운영되는 국가에서는 큰 항의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바쁜 도쿄 신주쿠역에서는 직원들이 서비스가 늦게 또는 일찍 출발할 경우 속죄의 의미로 무릎을 꿇는 등 서면 으로 사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운전자도 일정에 뒤처져 처벌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4분 뒤인 8시 53분에 기차가 마침내 도착했을 때 플랫폼에 있던 모든 일본인 승객들이 부드러운 박수를 보냈습니다. 이것은 북부 혼슈의 도호쿠 지역 에 있는 아키타현을 통과하는 고노 선을 따라 이동하는 리조트 시라카미 열차 에 탑승한 경험의 많은 특징 중 첫 번째였습니다 . 누구의 기준에 비해 느린 이 열차는 아오모리시에서 아키타시까지 거북이처럼 여행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열차로 평균 시속 10km에 불과합니다. 운영사인 JR-East (동일본 철도 회사)는 이 서비스를 "즐거운 열차"라고 부르며, 납발 기관차를 타고 여행하는 것은 일본의 다른 관광 여행과 비슷합니다.
많은 일본인에게 도호쿠는 잃어버린 세계이며, 도쿄 엘리트들의 마음 속에 변함없이 남아 있는 나라의 일부입니다. 여기에는 헬로키티 테마파크 가 없습니다 . 국제 공항이나 쇼핑몰이 열광하지 않습니다. 눈부신 네온 조명이 켜진 Nintendo 아케이드, 고질라 크기의 타워 또는 로봇이 운영하는 호텔은 없습니다. 관광객도 없어요. 여기에는 순수하고 단순한 구식 일본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제가 온 이유입니다. 천천히 여행하기 위해, 시계를 보지 않기 위해. 속도 외에도 리조트 시라카미는 다른 이유로도 특이합니다. 일본의 해안선을 따라 직접 운행하는 유일한 열차인 USP는 특별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정차역이 제한된 서비스를 이용한 여행은 매진되었습니다. 고노선에는 3대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하루 3회 왕복 운행하고 있으며, 저는 "쿠마게라"를 탔습니다. 2006년 3월에 운행을 시작한 이 열차는 유네스코에 등재된 시라카미 산지 고원 에 서식하는 검은 딱따구리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 이 고원은 세계에서 가장 큰 남아 있는 원시 너도밤나무 숲이며 열차가 통과하는 곳입니다. 또한 열차 전면에는 지는 해를 이미지하여 귤색 들창코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일본을 천천히 여행하고 싶어합니다. 인생은 너무 빨리 움직이고 기차 여행은 시간에 맞춰 특별한 장소를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른 특이한 점들도 나에게 흥미를 끌었습니다. 우리가 역에 정차할 때마다 태엽 장난감 소리를 연상시키는 실로폰 징글이 도착 곡을 연주했습니다. 장미빛 분홍색 쿠셋은 창가에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피크닉을 원하는 승객을 위해 다다미 좌석으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여행을 마치고 하선할 때 우리 모두는 감각적 보상 여행의 완료를 기념하는 증서를 받았습니다.

 


JR-East 열차 매니저인 오오토모 나오키(Naoki Ootomo)는 "사람들은 일본에서 천천히 여행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인생은 너무 빠르게 흘러갑니다. 기차 여행은 시간 속에서 특별한 장소를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물론 사람들은 기차 안의 모든 실제 사운드를 좋아합니다." 아마도 일본에서만 들을 수 있는 대답일지도 모르지만, 오토모의 말이 완전히 맞았다. 많은 승객들은 단지 놀라운 시라카미산지 고원의 명소를 보기 위해 티켓을 구매한 것이 아닙니다. 아니면 일본해/동해의 장대한 파노라마를 꿈틀거리며 지나가는 기차를 감상해 보세요. 그들은 기차가 선로를 따라 부드럽게 땡그랑거리는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 녹음 장치로 무장하고 왔습니다. 남쪽의 야쿠시마 섬에서 북쪽의 삿포로까지 전국을 여행하면서 알게 된 많은 일본인들은 기차 여행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교통수단인 기술적으로 뛰어난 신칸센 , 즉 초고속 열차는 이동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더 이상 일본의 철도 매니아들에게는 충분한 만족을 주지 못합니다. 신칸센은 많은 여행자에게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수단이지만, 특정 세대에게는 최고 속도인 320km/h로 기차 여행의 즐거움을 앗아갑니다. 신칸센에서는 향수에 빠질 일이 없습니다. 점심이 도착했습니다. 스낵 트롤리에서 진공 포장된 절인 무, 훈제 치즈, 말랑말랑한 말린 바다 파인애플이 들어 있었고, 창밖으로 힐끔힐끔 일본의 다른 관광 열차에 관한 많은 정보를 읽었습니다. 

먼저, 교토 주변의 산을 가로지르는 개조된 증기 기관인 사가 노 로맨틱 열차(Sagano Romantic Train)를 발견했습니다 . 그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아오모리현의 쓰가루 철도 "스토브 열차( Stove Train) "로, 계절에 따라 운행되는 겨울 특급열차로, 모든 객실에는 선상에서 판매되는 말린 오징어를 요리할 수 있는 배불뚝이 난로가 있습니다. 하카타에서 유후인까지 운행하는 고급 디저트 열차인 Japan Rail Kyushu의 Aru Ressha 는 제가 나중에 예약한 열차입니다. 그 외 니가타현의 프리미엄 사케 시음 체험인 코시노 슈*쿠라(Koshino Shu*Kura) 도 있었습니다 . 도쿄 북서부에 본사를 두고 동창회 와 고등학교 동창회를 운영하는 세이부 철도(Seibu Railway) 도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2013년에 도입되어 산리쿠 해안의 하치노헤 선을 달리는 도호쿠 이모션 열차 에 대해 읽었습니다 . 후쿠시마의 사시코리 직물, 아오모리의 고킨자시 바느질 , 이와테의 난부 철기 등 지역 각 지역의 장인 전통에서 영감을 받아 열차 객차 인테리어를 도호쿠 지역 재생 및 활성화 노력의 일환으로 설립했습니다 .이 모든 것에는 뭔가 가슴 아픈 것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열차는 단순한 교통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로 목적지라는 점이었습니다. 거의 모든 경우에 기차가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Japan East Railway Company의 선임 관리자인 사쿠라코 아오키(Sakurako Aoki)는 "기차가 그토록 인기를 얻은 이유 중 하나는 일본 여행 트렌드가 물질 중심에서 비물질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본의 관광 열차는 단순한 놀이 열차가 아니라 지역 활성화를 중요시하며 사람들이 각 지역의 특성과 현지인의 환대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실제로, 창밖으로 스쳐 지나가는 풍경을 감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풍경은 특별했습니다. 철도는 털복숭이 갈색 팜파스 그래스와 꽃이 만발한 제비꽃이 만발한 기하학적인 들판을 지나 순항했습니다. 선로 왼쪽에는 눈 덮인 성층화산인 이와키산의 낮은 경사면에 사과 과수원이 즐비했습니다. 그러나 승객들을 정말로 흥분하게 만든 것은 바다를 처음으로 본 것이었습니다. 시베리아에서 일본해/동해를 가로질러 불어오는 바람은 아키타현 해안을 따라 해안선을 느낌표처럼 강조하는 수백 년 된 시스택을 형성했습니다. 처음으로 거품이 이는 파도가 나타났을 때 승객들은 흥분해서 헐떡거렸습니다. 우리는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후카우라(Fukaura)와 노시로(Noshiro)와 같은 마을에서 길을 따라 사진을 찍기 위해 제동을 걸었습니다. 바다는 갈색에서 짙은 연기가 자욱한 파란색으로 변했습니다. 기차는 삐걱거리며 붉은 현무암 절벽과 반짝이는 선착장을 지나갔고, 곧 어촌과 보트 부주가 자작나무 숲으로 점령당했고, 빛이 나무 사이로 날아가려고 애쓰면서 쿠셋은 어둠 속으로 떨어졌습니다.

가까이서 보니 시라카미 산지 고원은 마치 하이쿠에서 튀어나온 것 같았습니다. 일본의 가장 유명한 시인 마쓰오 바쇼(Matsuo Basho)는 영감을 얻기 위해 아키타 북쪽의 황야를 탐험했을 때 즉시 그 아름다움에 매료되었습니다. 그러한 풍경은 시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북쪽 좁은 길'에 영감을 주었으며, 이 작품은 이 지역을 더 넓은 일본에 처음으로 소개한 작품입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바쇼의 정신으로 오고 있습니다." 숲이 지나가는 동안 오토모는 마차 창문에 손을 대며 말했습니다. "그래서 나한테도 우울한 여행이 되는구나." 아키타에서의 여행이 거의 끝나가고, 일본의 초현대적인 세계로 부드럽게 빠져들기 전에, 객차 전체에서 증폭되는 노래 소리에 나는 전망대 차량으로 끌려갔습니다. 열차 운전실 옆에서는 작별 콘서트가 진행 중이었고, 일본의 전통 3현 밴조인 샤미센 의 펑펑 소리와 함께 여성 가수의 보컬이 이보다 더 어울리는 결말은 없었을 것입니다. 아티스트의 소프라노 같은 보컬은 엄청난 크레센도에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일본의 선율은 나에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녀의 목소리와 가사는 분명히 우리가 지나가고 있는 풍경과 더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른 승객들에게는 그것은 일종의 행복감과 같은 결과를 가져왔고, 참여하지 않는 것은 사케 한 통을 마시고 노래방에 저항하는 것과 같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도 따라 박수를 쳤다. 이 느린 관광 열차에서 나는 모두가 함께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