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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문화

스리랑카의 가장 아름다운 기차 여행

by papanara 2023. 11. 14.

콜롬보에서 바둘라까지 가는 철도는 너무나 매혹적이어서 많은 방문객들의 버킷리스트 모험이 되었습니다.

 

길고 쓸쓸한 사이렌 소리에 잠에서 깨어났다. 우리 기차가 언덕을 질주하여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기차 여행 중 하나인 콜롬보에서 바둘라까지의 철도를 따라 있는 역인 라델라(Radella)에 도착하자 브레이크가 쉭쉭 소리를 내며 삐걱거렸습니다 .금융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기차를 타고 섬 전역을 광범위하게 여행한 Dayawathie Ekanayake는 "이 여행은 너무 매혹적이어서 창밖으로 머리를 내밀고 싶지 않을 정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끊임없이 경외감을 느끼게 합니다. 다음에 무엇이 올지 궁금합니다. 폭포인가요? 스투파 같은 차밭인가요? 아니면 안개가 자욱한 봉우리인가요? 알 수 없습니다. 계속 바라만 봐야 합니다." 7년 전 이 길을 따라 처음 여행한 이후, 나는 기차에서 내려 차 농장 옆에 있는 마을과 작은 마을을 탐험하기 위해 여러 번 돌아왔습니다. 291km 길이의 트랙은 깊은 협곡, 험준한 절벽, 계단식 폭포, 스리랑카 서해안의 호수와 강이 산악 내륙으로 혼합되어 있습니다. 46개의 터널을 구불구불 통과하면서 밝은 붉은 진달래와 야생 양치류가 있는 높은 산지 캐노피를 구불구불 지나갑니다. 이는 영국 식민지 개척자들의 손길이 닿지 않은 채 남겨진 토종 구릉지대 숲의 일부입니다. 화창한 날, 차창 밖으로 눈부신 남쪽 해안선까지 햇살 가득한 언덕이 끝없이 펼쳐져 있습니다. 10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 느린 여행은 현대의 여행자에게는 불편할 수 있지만 너무나 매혹적인 풍경으로 인해 많은 방문객의 버킷리스트 모험이 되었습니다. 여행자를 경외하게 만드는 것은 풍경만이 아닙니다. 기차 여행 그 자체는 최근 몇 년간 인스타그램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여행 블로거들은 기차가 구불구불한 다리를 우렁차게 지나갈 때 목숨을 걸고 문에 매달려 사진을 찍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일부는 극적인 포즈 로 인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 여행은 스리랑카의 식민지 역사와도 연관되어 있으며 승객들에게 섬나라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19세기 영국 식민지 시대에 스리랑카는 세계 3위의 커피 수출국 이었습니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특히 몬순 기간 동안 도로 상황이 악화되면서 중앙 산에서 콜롬보까지 수송용 카트를 타고 커피를 운반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에서는 커피를 장기간 보관해야 했고, 이로 인해 품질과 가치가 저하되었습니다. 그래서 영국의 부동산 소유주들은 커피를 운송하기 위해 철도 시스템을 추진했습니다. 1867년 영국은 스리랑카 중부의 캔디(Kandy) 시에서 해안 도시 콜롬보(Colombo)까지 철도를 완공했습니다. 럭셔리 부티크 호텔 체인인 Teardrop Hotels 의 동식물 연구가인 Sanka Abeysinghe는 "영국인들은 현지인의 여행을 돕기 위해 철도를 건설한 것이 아닙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리조트 투숙객을 위해 철도 하이킹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부동산 생산물을 운송하기 위해 철도를 설계했습니다." 후덥지근한 더위와 저지대 농경지를 떠나 캔디 주변의 바위산을 향해 천천히 오르는 콜롬보에서 기차를 탔습니다. 험난한 지형을 뚫고 기차는 21km에 걸쳐 426m를 올라 12개의 터널을 통과하고 산을 따라 위험한 곡선을 껴안고 두꺼운 열대 정글 위로 솟아올랐습니다.

 


캔디를 떠난 후, 우리는 비옥한 강 계곡을 지나 스리랑카의 구릉지대에 들어섰습니다. 차는 습하고 습한 이 고지대에서 번성합니다. 그래서 "차가 유명해졌을 때, 커피 무역을 방해했던 곰팡이 질병인 커피 녹병이 유행한 후(1869년)" 영국인은 철도를 확장하여 차를 산에서 산으로 수송하기를 원했습니다. 콜롬보'라고 Abeysinghe는 설명했습니다. 1870년대에 영국인은 Kandy 근처의 철도 교차점인 Peradeniya에서 철도를 확장하기 시작하여 1924년에 Badulla 종착역까지 경로를 확장했습니다. 이 178km 길이의 구간에는 비가 내리고 숲이 우거진 산, 가파른 능선 및 일련의 교량, 고가교, 터널 및 제방을 인상적인 조합으로 건설하여 급격한 굴곡을 겪습니다. 완성하는 데 52년이 걸렸습니다. 우리는 산을 빠져나와 다음 3시간 동안 갈보다(Galboda)와 와타왈라(Watawala)와 같이 작고 잘 관리된 영국 시대의 기차역을 지나갔습니다. 이 기차역은 각 사유지에서 차를 운반할 목적으로만 건설되었습니다. 우리는 차 정원에 자리잡은 힌두 사원, 차 농장 노동자들이 살고 있는 작은 주택 정착지, 소용돌이치는 안개에 싸인 테레빈유 숲을 지나 천천히 올라갔습니다. 모든 신앙의 순례자들을 위한 신성한 산인 아담스 피크(Adam's Peak)의 관문 도시인 해튼(Hatton)을 떠난 후 우리는 길이가 0.5km가 넘는 46개 터널 중 가장 긴 풀뱅크 터널(Poolbank Tunnel)에 들어갔습니다. Abyesinghe는 "여기 터널 끝에서는 빛을 실제로 볼 수 없습니다"라고 웃으며 말했습니다. 여기에서 젊은 승객들은 차나무 사이로 쏟아지는 멋진 세인트 클레어 폭포의 폭포를 보기 위해 열심히 문에 매달렸습니다. 열린 창문으로 차가운 공기가 들어왔고, 안개가 솟아올라 우뚝 솟은 그레이트 웨스턴 산맥을 덮었습니다. 많은 승객들이 차 농장을 견학하고 섬의 차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차 마을인 나누오야(Nanu Oya)에서 기차에서 내렸습니다. 그러나 나는 배에 머물면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광궤 철도역인 파다폴라 까지 올라갔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마침내 추운 중앙 언덕을 떠나 낙농장을 지나 햇빛이 가득한 남동쪽 산을 향해 여행했습니다.

두 시간 후에 우리는 Ella에 차를 세웠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한때 잠잠했던 이 마을은 거리를 따라 늘어선 카페와 바, 질경이의 열대 정글 위로 솟아오른 9개의 아치가 있는 고가교인 그림 같은 나인 아치 브리지(Nine Arch Bridge) 앞에서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는 사람들이 있는 활기찬 관광 중심지로 변했습니다. 나무와 아레카 열매 야자나무가 있으며 섬에서 가장 사진이 많이 찍히는 장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울창한 정글과 차 농장 옆에 위치한 이 다리는 영국 엔지니어인 Harold Marwood가 설계했지만, 민간 전설에 따르면 현지 지식이 없었다면 결코 건설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에서 철강을 조달하기 어려웠을 때 영국 엔지니어들은 교량 설계를 다시 생각해야 했다고 합니다. 식민지 통치자들은 현지 건축 자재에 대한 지식이 거의 또는 전혀 없었기 때문에 스리랑카 건축업자가 도움을 주기 위해 참여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벽돌, 돌, 시멘트만을 사용하여 공학적 경이로움을 완성했습니다. 기차 창밖을 내다보며 엘라와 고지대 도시인 데모다라를 연결하는 나무 사이로 솟아오른 90m 길이의 고가교를 바라봤습니다. 영국인은 또한 여기에서 지형의 가파른 경사를 관리할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Abeysinghe는 "오르막이 엔진을 처리하기에는 너무 갑작스러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민속학에서는 나선형 트랙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은 지역 주민들의 공로를 인정합니다. 우리가 데모다라 루프(Demodara Loop)에 도착했을 때, 기차는 승객들이 하차할 수 있도록 데모다라(Demodara)에 정차했고, 언덕 주위를 구불구불하게 돌다가 역 바로 아래 134m 길이의 터널에서 다시 나타났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현지 엔지니어인 DW Wimalasurendra는 현장에서 일했고 칸 카미 (남인도 노동자를 관리하는 차 농장 노동자)가 터번을 묶고 다시 묶는 것을 본 후 이 나선형 디자인을 생각했습니다. 최첨단 엔지니어링 덕분에 열차는 가파른 오르막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여행이 거의 끝나갈 무렵이었고, 기차는 천천히 테라코타 지붕이 있는 조용한 마을인 할리 엘라(Hali Ela)로 내려가 중앙 낮은 언덕에 있는 바둘라(Badulla) 시에 도착했습니다. 역에 도착하면서 저는 세계를 광범위하게 여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조국을 통과하는 이 느린 여행이 종종 가장 행복하다고 느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기차는 수백 년 된 차나무, 영국 역, 차 재배지 공동체의 정착지를 지나 구불구불하게 지나가면서 휴대전화를 내려놓고 섬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섬의 이야기를 조용히 드러냅니다.